사랑과 웃음을 전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친절하고 밝은 미소로 함께 하겠습니다.

구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생활 > 구강정보

치아의 구조와 명칭

치아의 구조

법랑질

우리 신체중에서 가장 단단한 부위로 치아의 맨 바깥층을 구성한다. 한번 손상되면 뼈와 같이 재생이 안된다.

상아질

단단한 법랑질 아래에서 법랑질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하시켜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치수 법랑질을 연결시켜줄 수 있게 신경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치수

신경과 혈관이 존재하여 치아에 가해지는 자극을 감지할 수 있게 하며, 치아에 영양공급을 해준다.

백악질

치아뿌리의 외면을 감싸면서 치주인대로 치조골과 치아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법랑질,상아질,치수,백악질

영구치 · 치열과 명칭

윗턱:어린아이의 치아는 앞니(유중절치,유측절치),송곳니(유견치),어금니(제1유구치,제2유구치)로 이루어져있으며 영구치는 앞니(중절치,측절치),송곳니(견치),앞어금니 혹은 작은어금니(제1소구치,제2소구치),뒤어금니 또는 큰어금니(제1대구치,제2대구치,제3대구치)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턱:어린아이의 치아는 어금니(제2유구치,제1유구치),송곳니(유견치),앞니(유측절치,유중절치)로 이루어져 있고 영구치의 경우 뒤어금니 혹은 큰어금니(제3대구치,제2대구치,제1대구치), 앞어금니 혹은 작은어금니(제2소구치,제1소구치)와 송곳니(견치), 앞니(측절치,중절치)로 이루어져 있다.

어린아이 치아(유치, 젖니)는 생후 6-7개월부터 대략 60개월 사이에 맹출되었다가 6세부터 12세 사이에 영구치로 교환된다. 그러나 교환되지 않고 만 6세에 맹출하는 제 1대구치는 치열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데, 유치열에 공존하므로 유치로 오인되어 치료시기를 놓치고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실제 제1대구치 결손시 40-50%의 저작기능 감소를 가져오게 된다고 한다.

영구치는 윗턱에 아래턱에 각각 16개씩 모두 32개가 맹출하게 된다. 사랑니라 불리는 제3대구치는 존재하지 않거나, 턱뼈에 매복되어 여러가지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으므로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하여 방사선사진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퀵메뉴

  •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예방센터
  • 보건증, 건강진단서 발급
  • 요양급여비용 거짓청구 요양기관
  • 세살마을 교육 신청

맨위로


컨텐츠 정보

접속자 통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