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웃음을 전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친절하고 밝은 미소로 함께 하겠습니다.

공지사항

HOME > 건강참여 > 공지사항
제목 화상벌레' 발견 시 각별히 주의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파일 화상벌레' 발견 시 각별히 주의하세요. lxka.bmp
작성일 2019-10-08 오후 4:47:15
조회수 50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최근 독성물질을 분비해 사람에게 불에 덴 것 같은 상처와 통증을 유발하는 ‘청딱지개미반날개’일명 화상벌레가 출몰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다. 

□ 화상벌레는 산이나 평야 등에 서식하며 크기는 약 6~8mm정도로, 생김새는 개미와 비슷하며 머리와 가슴 배 부분의 색깔이 각각 다른 것이 특징으로 전체적으로는 검은색과 붉은색을 띠고 있다. 낮에는 주로 먹이 활동을 하고 밤에는 빛을 발하는 장소인 실내로 유입하는 성향이 있어 주로 밤에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1968년 전남지역에서 국지적 유행 후 간헐적으로 소수의 환자가 발생하였고, 최근 완주군과 전주시 등에 출몰한 바 있다. 

□ 화상벌레는 사람과 접촉할 경우 꼬리에서 ‘페데린’이라는 독성물질을 분비하여 상처를 입히며, 상처는 통증을 수반하므로 물렸을 때에는 상처부위를 만지거나 긁지 말고 흐르는 물이나 비누로 충분히 씻고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화상벌레의 전용 퇴치약은 없지만 모기살충제로 효과를 볼 수 있다. 

□ 보건소 관계자 “화상벌레가 접촉 시 강력한 독성을 분비하는 만큼 발견 시 손이 아닌 도구를 이용해 잡고, 몸에 붙었을 경우 털어서 날려 보내며, 몸에 닿았을 시에는 문지르지 말고 신속하게 비눗물로 충분히 씻은 후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밤에 빛에 유인된다고 하니 창문을 닫아 유입을 차단하고, 집안에서 발견 시 에프킬라 등 모기살충제를 뿌리는 방법으로 방제가 가능하다.”고 당부했다.

붙임 : 화상벌레 사진 1부.   끝.


게시물 답변 게시물 수정 게시물 삭제
리스트

퀵메뉴

  • 정신건강증진센터, 자살예방센터
  • 보건증, 건강진단서 발급
  • 요양급여비용 거짓청구 요양기관
  • 세살마을 교육 신청

맨위로


컨텐츠 정보

접속자 통계정보